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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색채의 연상 형태와 이미지_주황, 초록, 보라, 분홍

주황(Orange)

 2차색으로 빨강의 강렬함과 노랑의 따뜻한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생동감, 환희, 풍부함 등을 나타냅니다. 밝고 생기 있으며 식욕을 자극하므로 주방이나 음식점에 많이 사용됩니다. 주황은 위험을 알려주는 색으로 빛나는 주황은 주위가 어둘 때 가장 눈에 잘 띄며 또 빛의 조건과 무관하게 바다와 가장 강한 대조를 이루기 때문에 구조용 보트나 튜브, 구명조끼의 색이 되었습니다. 

 주황이 즐거움과 사교, 흥겨운 일을 연상시키는 것은 이 색이 지닌 가장 훌륭한 장점입니다. 주황은 네덜란드의 국가색, 네덜란드의 왕가인 오랑주 가문의 색이며, 중국에서는 변화의 색입니다. 인도의 귀족들은 값비싼 사프란으로 염색한 옷을 입었습니다. 아시아의 회화에는 주황색 옷을 입은 신과 인간이 자주 등장하며 하늘이 주황색으로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불교에서는 주황이라는 식물 즉, 사프란을 최고의 완벽한 상태를 뜻하는 깨달음의 색으로 불교의 상징색이 되었습니다. 

 선명한 색조의 주황은 다분히 미래지향적인 느낌이며 색조가 약해지면서 밝아지면 기분 좋게 느껴지는 베이지색이 되고, 어두워지면 다양한 갈색이 되는데 이는 강렬함은 없지만 따뜻하고 부드러운 자연적인 이미지를 갖게 됩니다. 특히 주황은 노을, 흙, 꽃 등 자연의 느낌을 전해주는 색으로 실제 일상생활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긍정적 연상 : 불꽃, 결혼, 우호적, 은혜, 천상의 과일, 자부심과 야망, 지혜, 도전적인, 활동적인
  • 부정적 연상 : 악담, 사탄
  • 심리학 : 사회, 존경, 동의, 좋은 본성, 사교적인, 변하기 쉬운

 

 

녹색(Green)

 노랑과 파랑의 이차색인 녹색은 자연의 가장 기본적인 색으로 언제나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을 재생시켜 저하된 기관을 강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파랑의 고요함과 노랑의 에너지가 합쳐져 있어 강렬하지도 침체되지도 않은 중성적이 느낌을 줍니다. 초록은 상징학에서 가장 중립적인 색으로 그 영향도 배색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와 같이 점성술에서도 초록은 천칭자리에 속하여 별자리가 천칭자리인 사람들은 천칭처럼 균형이 잡혀 있고 언제나 외교적으로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한가운데의 색이며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색인 녹색과 가장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녹색이라고 하는 단어는 색의 이름이라는 일차적인 의미 외에 인류에게 꼭 필요한 자연, 청초하고 상쾌한 것이라는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의 트렌드인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을 계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채도를 낮추고 어둡게 사용하면 엄숙한 느낌을 증가시켜주고, 위험을 전하는 빨강에 반하여 안전을 알려주는 색입니다. 

 반면에 독의 색이기도 합니다. 이는 독일의 염료공장에서 구리 조각을 비소에 용해시켜 더 진한 녹색을 만들어내었는데 비소는 가장 강력한 독약이었으며 습기만 있으면 독이 용해되어 나왔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가스로 변했습니다. 나폴레옹 또한 만성적인 비소 중독으로 죽게 된 이유가 생전에 그는 녹색을 가장 좋아했으며 유배지의 습한 기후 때문에 녹색 카펫과 녹색가구, 녹색 가죽의 독이 용해되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긍정적 연상 : 자연, 대지의 풍요, 동정심, 순응, 번창, 희망, 생명, 젊음, 신선, 회복, 지혜, 경사스러운
  • 부정적 연상 : 죽음, 격노한, 질투, 재앙, 광기
  • 심리학 : 건강, 사회예절, 시민

 

 

보라(Purple)

 빨강과 파랑을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으로 위엄, 고귀, 고독 등의 복합적이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려하고 우아한 보라는 주로 여성적인 이미지와 연결되며 예민함, 예술적인 감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보라는 감각과 정신, 감정과 이성, 사랑과 체념을 연결하는 혼합된 감정의 색으로 좋아하는 사람보다 싫어하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현대의 상징체계에서는 비현실적인 자극에 의식을 열어준다는 심리적 마약의 색이며, 잠깐씩 유행되기도 하지만 특별히 인기 있는 색은 아닙니다. 

 보라는 다른 색과 함께 연출하기에 다소 어려운 색입니다. 보라를 밝게 사용하면 가볍고 신비로운 느낌을 나타내며, 어두운 보라는 깊은 이미지를 나타내면서 위엄 있고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베이지, 브라운 계열이나 회색 계열과 함께 배색하여 보라의 강한 이미지를 중화시키면 보다 안정감 있는 공간을 나타내기 좋습니다.

  • 긍정적 연상 : 힘, 정령, 고귀한, 진실한 사랑, 충성, 절대적 지배력, 인내, 겸손, 향수, 기억
  • 부정적 연상 : 순교, 회개, 하직, 비하, 애도
  • 심리학 : 덧없음, 선한 마음씨

 

 

 

분홍(Pink)

 '여자아이는 분홍색, 남자아이는 하늘색'의 관습은 매우 널리 퍼져있어서 언제나 그래 왔던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 유행은 1920년대에 처음 생겨났으며 옛날에는 분홍이 전통적으로 남성적인 색이었다는 사실과도 모순됩니다. 실제로 이탈리아에서 남자들이 주로 읽은 스포츠 신문도 분홍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홍과 연관되는 특성은 모두 여성적인데 분홍은 섬세하고 예민한 감각의 색이며, 부드럽고 다정한 색입니다. 분홍은 누드의 색이며 피부를 떠올리기 때문에 에로틱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분홍색보다 음식에 매우 잘 어울리는 색이며 이 색을 보면 달고 부드러운 맛이 기대가 됩니다. 하얀 케이크보다 분홍 케이크가 더 달게 보이며 후각적으로도 달콤하고 사랑스러운 장미나 딸기 향기를 연상시킵니다.

  • 긍정적 연상 : 사랑, 어린이, 부드러움, 편안한, 귀여운, 달콤한, 친절한, 섹시한
  • 부정적 연상 : 가짜의, 가벼운, 어리숙한, 속임수의, 싸구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