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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색채의 심리

색의 온도감

 빨간색, 노란색 계열은 과거 경험 속에 불이나 태양과 같은 구체적인 대상으로부터 느꼈던 온도감이 연상되기 때문에 따뜻하게 느껴지며 이러한 계열의 색을 난색이라고 합니다. 또한 파란색 계열은 바다나 하늘과 같은 대상으로부터 느꼈던 온도감이 연상되므로 시원하게 느껴지며 한색이라고 합니다. 색의 온도감은 주로 순색계에서 일어납니다. 한색과 난색은 이들의 속성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파랑과 같은 빨강이라고 해도 명도와 채도의 높낮이에 의해서 더욱 시원한 파랑과 더 따뜻한 빨강이 존재합니다. 색채의 온도감은 과거 또는 현재 살고 있는 기후 조건이나 문화, 학습 등의 경험에 따라 다소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의 중량감

 중량감은 주로 명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집니다. 

 

 

강약감과 경연감

 색은 속성에 따라 강한 느낌을 주는 색과 약한 느낌을 주는 색이 있습니다. 명도와 관계없이 채도가 높은 색이 강한 느낌을 주고, 채도가 낮은 것은 약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밝고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중명도 이하에서 채도가 높은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줍니다. 

 

 

흥분과 진정/ 시간의 장단

 일반적으로 고명도, 고채도의 난색 계열은 흥분하게 하지만 중명도 저채도의 난색계열은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병원에서는 기분이 들떠 흥분이 가라앉지 않는 조울증 상태의 환자는 한색계열의 방에, 반대로 마음이 가라앉아 있는 우울증 상태의 환자는 난색계열 방에서 생활하게 하여 색채 심리치료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한편, 색채는 시간의 장단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미국의 색채학자 비렌은 '장파장 계통의 색채, 즉 난색 계열로 배색한 실내에서는 시간의 흐름을 길게 느끼게 하고, 단파장인 한색 계열로 배색한 실내에서는 짧게 느끼게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색의 연상

 빨강을 보면 사과를 떠올리거나 피나 태양을 연상합니다. 파랑을 보면 바다나 하늘을 떠올리는 등 색채는 높은 연상가를 갖고 있습니다. 색채에는 관념을 이끌어 내는 힘이 있습니다. 색채의 연상 언어를 분류하고 정리해보면 사과나 태양 등의 구상적인 것과 정열이나 분노 등의 추상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 아동기에는 주변의 동식물 등에 관련된 구체적인 연상이 많고, 청년/성년/노년기에 이르면 구체적인 연상에서 이어지는 추상적인 연상이 많아집니다.

 

 

색채의 상징

 예술과 인류학적 관점에서 색을 다양한 문화의 표현으로 사용할 때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색은 어떤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것은 각 나라마다 공통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민족적인 전통, 습관에 따라 전혀 의미가 다르기도 합니다. 색채의 선호나 종교적 의미, 봉건 제도의 위계, 등급 등에서 정착된 색채상징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기의 색채를 들 수 있으며, 행사나 기업, 여러 단체를 위한 것 등으로 상징색이 사용됩니다. 

 

 

톤(색조) 이미지

  • 화려한 이미지의 톤 : 화려한 이미지의 톤은 채도가 높은 색들의 집단으로 순색과 순색에 가까운 색들이 포함됩니다. 활동적이고 강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스포츠용품이나 유원지, 놀이기구, 완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화려한 톤에 흰색이 약간 첨가되면 즐겁고 명랑한 느낌, 어린이와 같은 천진한 느낌이나 원초적인 이미지를 줍니다. 다양한 색채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들은 이러한 색을 선호하므로 관련 공간에서 가구나 아동용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화려한 톤은 색채 자체가 강렬하여 형태나 질감과 같은 다른 디자인 요소를 약화시키므로 상황에 따른 톤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 온화하고 차분한 톤 : 순색에 밝은 회색이나 중간 회색과 혼합된 색으로 탁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색들은 자연의 소재에서 흔히 발견되는 색으로 편안하고 친근감이 있습니다. 실내의 배경색, 일상적인 용품, 편안함이 요구되는 환경 등에 사용되면 친근한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색기미를 많이 느낄 수 없는 세련된 색이기도 하지만 명시성이 높지 않으므로 용도에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밝고 화사한 톤 : 순색에 하양이 많이 첨가된 색으로 연한 색, 파스텔조, 가벼운 색과 같은 밝은 이미지를 줍니다. 여성적인 부드러움, 섬세한 느낌을 주므로 여성, 아동 관련 공간이나 유아용품, 화장품 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달콤하고 감미로운 이미지를 지니므로 아이스크림, 솜사탕과 같은 포장에도 자주 이용됩니다. 이러한 톤은 부드럽고 가벼운 이미지를 지니기 때문에 작고 가벼운 물체에 사용될 때 그 효과가 크며, 무겁고 거대한 물체에 사용될 때는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환상적인 분위기나 신비함을 이끌어 내기 위해 거대한 환경에 계획적으로 밝은 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회색빛 도는 톤 : 흰색과 검은색을 포함한 회색 톤은 색기미가 거의 없는 색으로 밝은 회색, 중간 회색, 어두운 회색의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무겁고 차가운 느낌을 주면서 도시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의 색으로 여겨집니다. 회색 톤에는 색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명암의 정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흰색, 검은색과 같이 명암의 대비가 현저할 경우에는 날카롭고 강렬하고 명확한 이미지를 느끼게 합니다. 차가운 현대적인 이미지를 주는 무난한 톤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과 다채롭게 배색될 수 있어 널리 사용됩니다. 회색은 아스팔트나 건축물의 색으로 흔히 사용되며 밝은 회색은 깨끗하고 순수함을 나타냅니다. 어두운 회색은 무겁고 딱딱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풍부하고 깊이 있는 색이기도 합니다. 또한 갈색이나 보라의 색상이 약간 배합된 회색(warm grey)은 선호도가 높아 주거공간에서 나무나 가죽을 함께 사용하여 안락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어두운 톤 : 검은색이나 진한 회색이 많이 첨가된 색으로 품격 있는 이미지나 중후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무겁고 엄숙한 이미지를 나타내므로 고전적인 물품이나 공간에 적합하고, 세련되고 중후한 느낌을 주므로 신사용품 관련 공간에 주조색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으며, 가죽이나 목재에서 그 풍부함이나 충실감이 잘 느껴집니다. 검정에 가까운 어두운 톤은 어두우면서도 색조를 느끼게 하는 정취감이 있으나 어두운 톤만 사용하기보다는 밝은 색과 명암의 대비를 이루면서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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